YTN 라디오 앱 소개

YTN 라디오


인터뷰전문

방송시간[월~금] 15:00~16:00
제작진진행 : 김우성 / PD: 김우성 / 작가: 이혜민
[생생경제] 기술전문가 꿈꾸신다면 경기도 기술학교로 오세요
2023-08-09 17:12 작게 크게

방송 : YTN 라디오 FM 94.5 (15:00~16:00)

진행 : 박귀빈 아나운서

방송일 : 202389(수요일)

대담 : 남궁진성 경기도일자리재단 인재양성팀 팀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생생경제] 기술전문가 꿈꾸신다면 경기도 기술학교로 오세요

 

-현장 인재 양성 목표...무료로 교육에서 취업까지 지원

-기술 과정·자격증 과정·현장 이슈 공유 도민 맞춤형 과정

-반도체 공정 엔지니어과정·전기설비과정 모집 예정

 

박귀빈 아나운서(이하 박귀빈)> 일과 삶의 가치를 존중하고 경제 효과까지 알아보는 <일과 나의 연결고리>! 오늘 경기도일자리재단 인재양성팀 남궁진성 팀장 연결됐습니다. 안녕하세요?

 

남궁진성 경기도일자리재단 인재양성팀 팀장(이하 남궁진성)> , 안녕하세요.

 

박귀빈> 팀장님이 근무하시는 경기도일자리재단과 경기도기술학교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남궁진성> 경기도일자리재단은 직업상담과 직업훈련, 그리고 전문화된 기업정보를 통해 일자리를 연계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우리 기관은 최근에는 일자리플랫폼 잡아바 내 탐나는 일자리정보관을 통해 일자리 정보 제공을 강화하였습니다. ‘탐나는 일자리정보관을 통해 LG전자, KB국민은행, IBK기업은행, 중소기업중앙회 등의 대기업 협력사, 우수 중소기업 채용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근무 중인 경기도일자리재단의 경기도기술학교는 제조·건설업계 등 국가전략산업분야 기초기술인재를 양성하는 곳입니다. 연간 1,000여명 이상의 경기도민을 대상으로 기술분야 전문 직업훈련을 제공합니다.

 

박귀빈>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기관은 많은데요, 경기도기술학교가 추구하는 기술교육의 방향성이 있을까요?

 

남궁진성> 우리 경기도기술학교의 목표는 평생 직업 시대에 직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인재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최근 트렌드는 평생 직장이 아닌 평생 직업을 중요시합니다. 평생 직업을 통해 나이에 상관없이 언제 어디서나 일할 수 있는 직업을 선호하는 현상이 대두되고 있죠. 이러한 트렌드에 맞게 경기도기술학교에서는 기술 교육을 받으신 분들이 평생 직업을 가지실 수 있도록 2~3개월 단기과정부터 9개월 이상의 장기 과정 등 여러 가지 교육과정을 설계해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산업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기술 중심으로 현장 실무 중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현장 실무 중심의 교육과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자리 공공 전문기관으로서 오랜 경험과 교육 노하우로 최고의 교육을 제공하고, 자격증 취득 스터디, 취업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채용 지원도 제공합니다. 무엇보다도 우리 경기도기술학교 재학 중 교육비, 교재비, 급식비, 실습복 비용과 통학버스나 기숙사 비용도 무료로 제공됩니다.

 

박귀빈> 일자리 공공 전문기관이라는 전문성과 무료로 배울 수 있다는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오는 것 같습니다. 경기도기술학교에 가면 어떤 과정을 배울 수 있나요?

 

남궁진성> 우리 경기도기술학교에는 9개월 과정인 취업전문교육과정, 2~3개월 과정인 자격증 과정, 주말 단기 역량향상 과정, 도민 맞춤형 과정 등이 있습니다. 먼저, 취업전문교육과정은 9개월 동안 첨단기계, 전기에너지, 특수용접, 자동차정비, 산업디자인 등의 기술분야를 심도있게 취업실무에 맞춰 배우는 과정입니다. 최소 2개 이상의 자격증 취득과 채용 설명회, 현장 면접 등 다양한 취업프로그램도 제공합니다. 사실상 교육, 자격증 취득, 취업 성공까지 연계하는 패키지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지난해 취업률은 87%에 달했습니다. 두 번째로, 2~3개월 기간의 자격증 과정이 연간 상시로 운영됩니다. 전직 희망자분들의 수요를 반영해 해당 분야 자격증 취득을 통해 역량향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운영되는 과정은 컬러리스트 산업기사와 기사,컴퓨터그래픽운용기능사 과정, 전기자동제어 기능사 과정이고, 70여명의 교육생이 이수 중입니다. 올해 처음 시작한 전기 기능사 과정은 단 2달의 교육기간 동안 50%에 가까운 기능사 합격자를 배출한 인기 과정입니다. 이 외에도 재직자 분들을 대상으로 한 주말 단기 역량향상 과정, 주요 현장 이슈를 공유하는 도민 맞춤형 과정들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박귀빈> 이런 내용을 듣다보면, 지금 신청할 수 있는 과정도 있나 궁금해 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것 같아요.

 

남궁진성> . 현재 모집중인 과정과 올해 모집 예정인 과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오는 821일까지 직무역량향상과정과 중장년 대상 자격증과정 모집이 진행중입니다. 먼저, 직무역량향상과정은 주말에 진행되며 머시닝센터-3D모델링 과정과, 내선전기실무, 특수용접 3개 과정이 운영될 예정입니다. 재직자이시거나 평일 교육 참여가 어려운 분들을 위해 실습 위주의 교육을 진행해 현장에서 바로 적용 가능한 실무 능력을 중점으로 교육합니다. 다음달 11일부터 개강하는 자격증 과정은 중장년 재취업 희망자분들을 대상으로 한 전기 설비과정 가격증 과정입니다. 특히 이 과정은 40세 이상 중장년만을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으로 인생 이모작을 준비중이신 분들게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직무역량향상과정과 중장년 대상 자격증과정은 경기도 일자리플랫폼 잡아바와 재단 누리집에서 접수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12월에는 2024년도 경기도기술학교 취업전문과정(9개월 과정)모집도 예정되어 있으니, 국가전략산업분야 기초기술인력으로 경력 개발을 원하시는 분들께서는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박귀빈> 교육이 무료이고, 교육과정도 다양해서 인기가 많을 것 같은데요. 신청만 하면 누구나 교육에 참여할 수 있나요?

 

남궁진성> 그렇지는 않습니다. 신청 서류를 바탕으로 서류 전형, 면접 전형을 거쳐 최종 교육생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가유공자, 기초생활수급자, 한부모 가정 등은 면접 참여 시 사실 확인 절차를 거친 후 가점 혜택도 드립니다. 우선 교육신청은 경기도일자리재단 경기도기술학교누리집(https://gjf.or.kr/web/gjf/main) 상단의 교육접수 메뉴를 통해 온라인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박귀빈> 지금 이 방송을 듣고 아 나도 경기도기술학교에 지원해 볼까 생각하신 분도 있을 것 같습니다.

 

남궁진성> . 언제든 지원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우리 경기도기술학교는 10대부터 5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이 집중적으로 기술을 배울 수 있는 누구에게나 열려있는 직업훈련기관입니다. 교육 외에도 전담 상담사를 통한 교육생의 경력과 연령을 고려한 일대일 맞춤형 취업컨설팅도 제공합니다. 또한, 선배 수료생을 초청해 선배와의 대화, 현직자 멘토링 등도 제공하며, 매년 신규 취업처 발굴을 통해 현장면접과 동행면접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경기도기술학교에 교육생이 되시면, 교육부터 취업까지 지원받으실 수 있으니, 과정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인재양성팀(031-270-6636)으로 전화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박귀빈> 오늘 경기도기술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 들어봤는데요.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씀 있을까요?

 

남궁진성> 우리 경기도기술학교를 통해 기술교육도 받아보시고, 경기도일자리재단의 다양한 일자리 지원사업을 통해 취업에 대한 고민도 해결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마지막으로 우리 재단에서 참여자를 모집중인 경기청년 일자리 매치업 취업지원사업소개로 갈무리하고자 합니다. 이 사업은 경기도내 만18세에서 만39세 구직청년을 대상으로 일경험을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참여자가 청년친화적인 괜찮은 일자리를 제공하는 회사에서 3개월간 일경험을 쌓도록 지원합니다. 그리고 직무적응을 위해 최대 6회까지 일대일 컨설팅, 잡아바러닝센터 무료교육을 제공받고, 향후 정규직으로 근무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사업은 이번주 11일 금요일까지 일자리플랫폼 잡아바(www.jobaba.net) 또는 잡코리아 내 매치업 전용 채용관을 통해 신청 가능합니다. 이 사업에 대해 보다 궁금한 사항은 융합사업팀(031-270-6653)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박귀빈> ,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경기도일자리재단 인재양성팀 남궁진성 팀장과 함께 했습니다.

 

[저작권자(c) YTN radio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