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라디오 앱 소개

YTN 라디오


인터뷰전문

방송시간[월~금] 09:00~10:00
제작진진행 : 조태현 / PD: 김세령 / 작가: 강정연
[생생경제] 기업 고용유지 새일센터가 도와드려요
2023-07-26 16:12 작게 크게

방송 : YTN 라디오 FM 94.5 (15:00~16:00)

진행 : 박귀빈 아나운서

방송일 : 2023726(수요일)

대담 : 변승무 경기도일자리재단 팀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생생경제] 기업 고용유지 새일센터가 도와드려요

 

-새일센터 사업 통해 미취업 여성들에게 일자리 알선

-직업교육훈련·상담·취업 알선 서비스·사후관리까지

-인턴선발·고용장려금·전문가 컨설팅·워크숍 등 기업 지원도

-'기새든든' 프로그램...기업지원 프로그램 참여기업 모집 중

 

박귀빈 아나운서(이하 박귀빈)> 일과 삶의 가치를 존중하고 경제 효과까지 알아보는 <일과 나의 연결고리>! 오늘 경기도일자리재단 변승무 팀장님과 연결됐습니다. 안녕하세요?

 

변승무 경기도일자리재단 팀장(이하 변승무)> , 안녕하세요.

 

박귀빈> 매주 일자리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들을 듣고 있는데요. 경기도일자리재단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북부일자리팀에서는 어떤 일을 하는지 궁금합니다.

 

변승무> 경기도일자리재단은 직업상담, 직업훈련을 통해 일과 사람을 연결하는 고용서비스 전문기관입니다. 직업상담, 직업교육훈련, 일자리 알선 등 일자리가 필요한 구직자에게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기도민이라면 누구나 의정부, 부천, 용인, 화성 4곳의 경기도일자리재단 각 본부를 방문하여 일자리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재단이 하는 일 중에서 우리 북부일자리팀은 경기 북부권역의 직업상담을 진행하며 구직자들의 일자리를 알선하고 있습니다. 전문 직업상담사분들이 미취업 여성에 대한 초기진로 설정부터 맞춤형 일자리 정보 제공, 알선까지 고용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박귀빈> 미취업 여성분들이라면, 북부일자리팀으로 내 일자리는 어떻게 찾나요 문의가 많이 들어올 것 같은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구체적으로 어떤 일자리 서비스를 받을 수 있을까요?

 

변승무> 우리 재단에서는 새일센터 사업을 통해 앞서 말씀드린 경력보유여성 및 미취업 여성분들에게 구직을 위한 직업상담, 직업교육훈련, 일자리 알선 등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특히, 제가 근무중인 북부사업본부에서는 경기북부새일센터와 경기북부광역새일센터 사업을 위탁받아 운영하고 있습니다. 새일센터는 여성새로일하기센터의 줄임말인데요, 결혼, 출산, 육아 등으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 즉 이라고 말씀드리는데 경력보유여성들의 경제활동을 촉진해 다시 일할 수 있도록 돕는 기관입니다. 새일센터는 크게 광역새일센터와 지역새일센터로 나뉩니다. 우리 재단은 이 2가지 기능을 전부하고 있는데요, 우선 우리 재단에서는 경기북부새일센터 사업을 통해, 구직자에게는 취업을 위한 직업교육훈련과 직업상담, 취업 연계 알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취업후에는 재직자와 기업을 대상으로 고용이 지속될 수 있도록 사후관리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보다 넓은 범위의 사업 수행을 위해 경기북부광역새일센터 사업을 통해 경기북부지역에 있는 지역별 새일센터의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각 지역별 새일센터를 지원하는 광역업무 외에도 경기북부권 구인기업에 고용인식개선, 고용환경 개선 등 보다 넓은 범위에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이 경력보유 여성을 적극 채용할 수 있도록 인식을 개선하고, 경력 보유 여성들이 보다 좋은 환경에서 일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박귀빈> 구직자 뿐만 아니라 기업에게도 고용유지를 위해 다양한 지원이 이루어지는 군요. 기업이 지원받을 수 있는 내용도 자세히 설명해주세요.

 

변승무> 기업 대상 프로그램이 총 4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로 새일여성인턴이라는 인턴지원제도입니다. 기업이 채용을 원하는 구직자를 인턴으로 선발해 인건비를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기업에게 구직자의 인턴기간인 3개월 동안 월 80만 원씩 지급합니다. 이후 인턴을 정규직으로 전환해 6개월 이상 고용이 유지될 경우, 기업에게는 고용장려금 80만 원을, 근로자에게는 근속장려금 60만 원을 지원합니다. 두 번째로, 기업에서 개선이 필요하다 느끼는 분야에 전문가를 파견해 기업맞춤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재단에서는 경영 애로사항에 대한 현행 진단과 그에 따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로, 기업 임직원을 대상으로 조직문화 개선을 위한 워크숍을 제공해 기업에서 임직원들이 한자리에서 소통하고 화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나 교육 운영을 지원합니다. 마지막으로, 재직자들의 다양한 복리후생을 지원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기업환경 개선을 위해 근무공간 공사비 500만 원과 공기청정기나 커피머신 같은 공용물품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새일센터를 통해 취업한 재직자들에게는 직장적응 상담도 제공합니다.

 

박귀빈> 기업에도 인건비 지원사업부터 컨설팅, 환경 개선 사업까지 정말 다양한 것 사업을 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기업들이 지금 신청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있을까요?

 

변승무> , 있습니다. 바로 기업을 위한 새일의 든든한 지원기새든든프로그램인데요, 여성 근로자가 일하기 좋은 직장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기업워크숍, 기업환경 개선 지원, 기업맞춤 컨설팅, 공용물품 제공 등을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근로자의 만족도 제고 및 장기 고용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다음달 4일까지 경기도일자리재단의 일자리지원사업 접수시스템인 잡아바 어플라이에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사업 지원을 통해 여성 근로자의 만족도를 높이면서 장기고용으로 이어지게하면 기업의 생산성도 함께 높아지고 결과적으로 매출에 기여하게 됩니다. 이런 선순환구조를 만들 수 있는 사업인만큼 많은 신청을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온라인 잡아바 어플라이에 공지된 기새든든프로그램 내용을 확인하시거나 경기북부광역새일센터 대표전화 031-270-9900으로 유선 문의 가능합니다.

 

박귀빈> 경기도일자리재단에서 이렇게 다양한 기업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계시니 경기도 기업 입장에서는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추가적으로 당부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신가요?

 

변승무> 경기도일자리재단의 주요 고객은 구직자와 기업입니다. 말씀드린 사업 외에도 재단에서는 중소기업 재직자 지원, 기업 네트워킹 지원, 기업지원 사업 등 고용환경 개선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운영하고 있으니 최대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박귀빈>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경기도일자리재단 북부사업본부 북부일자리팀 변승무 팀장님과 함께 했습니다.

 

[저작권자(c) YTN radio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