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일시 : 2023년 6월 5일 (월요일)
□ 진행 : 이현웅 아나운서
□ 출연: 서성문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 수산기술센터장
'어촌에 살어리랏다' 단 17명에게 주어지는 귀어 혜택은?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현웅 아나운서 (이하 이현웅): 이어서 슬기로운 생활을 위한 생활 백서 시간입니다. 월요일 경기도와 함께합니다. 전국적으로 심각한 어촌의 인구 감소, 그리고 고령화 추세에 어촌 지역들은 소멸 위기에 놓였다고 합니다. 이런 위기를 대응하기 위해서 경기도가 미래 어업인들을 위한 귀어학교 교육생을 모집한다고 하는데요. 자세한 이야기는 서성문 경기도 해양수산자원연구소 수산기술센터장과 함께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 서성문: 경기도해양수산자원연구소 수산기술센터장(이하 서성문): 네 안녕하세요. 경기도 해양수산자원연구소 수산기술센터장 서성문입니다.
◇ 이현웅: 반갑습니다. 경기도 귀어학교 교육생을 모집한다. 학교에 대한 설명과 소개부터 먼저 부탁드리겠습니다.
◆ 서성문: 경기도 귀어학교는 귀어 희망자나 재촌 비어업인 등을 대상으로 어촌에 필요한 이론 및 현장 기술을 배울 수 있는 수도권 유류어업 학교입니다. 만 18세 이상부터 65세 미만까지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교육비를 포함하여 숙식 등을 무료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올해 1기 교육생 16명이 수료하였으며 금년 6월 8일까지 2기 교육생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어선어업이나 양식업 등 이론 교육과 현장 중심의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수료생들 개인이 과정에 만족하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 이현웅: 이번 주 목요일 6월 8일까지라고 말씀해 주셨는데 어떻게 신청하면 됩니까?
◆ 서성문: 교육신청은 교육과정 응시원서, 증빙자료 등 서류를 저희 해양수산자원연구소에 방문하거나 전자우편 또는 팩스로 신청서를 6월 8일까지 제출하시면 됩니다. 선발 절차는 평가 기준표에 따라서 1차 서류평가와 2차 면접 과정을 거쳐 최종 17명의 교육생을 선발하게 되며 학교 생활관 및 실습 어가에서 4주간 학습 교육을 받게 됩니다.
◇ 이현웅: 최종 17명 안에 들어가게 되면 어떤 지원, 혜택 주어집니까?
◆ 서성문: 이론 교육 위주하고 실습 교육 위주로 총 4주간 체계적인 교육을 할 수 있도록 편성하였습니다. 이론 교육은 어선어업, 양식업, 기초교육, 그다음에 수산정책교육, 안전교육 등 있으며 실습 교육을 통해 실제로 어촌에 거주하며 현장에서 사용하는 기술을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4주간의 교육을 수료한 교육생에게는 해양수산 관련 자격 취득 과정을 추가로 운영해서 자격 취득 비용 50%까지 지원하고 있으며 정부에서 추진 중인 귀어 창업자금 지원 사업 등 신청 시 가점이 있습니다.
◇ 이현웅: 그렇군요. 경기도 귀어 학교에 대해서 소개를 쭉 해 주셨는데 마무리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 서성문: 소멸 위기에 처한 어촌에 활기를 불어넣기 위해서는 인구 유입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귀어에 관심 있는 사람들이 유입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데 정보 부족으로 인해 도시민들이 기여를 시작하기 위해 현실적으로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경기도 귀어학교 운영을 통해 기회에는 관심도를 높이고 기회 준비에 필요한 정보 제공과 도내 어촌계 생활을 직접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어촌 정착 초기 단계의 귀어인들에게 시행착오를 최소화하기 위해 꼭 필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경기도에서는 학교 운영과 업인들 교육 강화 등 신규 전문 인력 육성을 위해 다양한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이현웅: 네 여기까지 함께하겠습니다. 서성문 수산기술센터장과 함께했습니다.
◆ 서성문: 네 수고하십시오.
[저작권자(c) YTN radio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